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나는 현재 외국계(미국) 기업에서 일하고 있다. 그러다 보내 아무래도 미국 회사와 이메일을 주고받는데 영어를 당연 사용해야 하고, 업무에 대한 중요 서류 대부분이 영어로 되어 있어 영어와는 떼려야 뗄 수 없는 상황이다. 이메일 교신 시 중요한 것은 물론 메일의 내용(Body)이다. 목적에 맞는 내용을 분명하게 전달시켜야 하기 때문이다. 하지만 내용만큼 중요한 게 바로 기본적인 형식이다. 아주 친한 사이여서 구어체 또는 소셜 미디어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약어 등을 쓸 수도 있지만 회사 업무를 위해 메일을 보내는 경우에는 해당이 되지 않는다.
이번 포스팅에서는 기본적인 이메일의 일반적인 구조와, 그 중 첫인사에 주로 사용되는 표현들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기로 한다.
(1) 이메일의 구조 (구성)
구분 | 구성 항목 | 설명 (간략) |
1 | From | 보내는 사람 |
To | 받는 사람 | |
Cc | 참조. 동시에 여러 사람에게 보낼 때 혹은 직접 당사자는 아니지만 연관있는 인원에게 보낼 때 | |
Bcc | 숨은 참조. 본인 외에 누가 해당 메일을 받았는지 알 수 없다. | |
2 | Subject | 제목. 구구절절하게 길게 쓸 필요 없이, 제목만으로도 내용을 짐작할 수 있도록 쓴다. |
3-1 | Greeting | 인사말. ~에게. 보통 'Dear + Mr. (Ms.) + 받는 사람의 성'으로 작성한다. |
3-2 | Body | 본문. 특별한 형식은 없지만, 비즈니스 이메일은 간단 명료하게, 용건만 작성한다. |
3-3 | Closing | 맺음말. 일반적으로 Best regards, Best wishes, Sincerely yours, Sincerely 등을 쓴다. |
3-4 | Signature | 서명. 보내는 사람의 이름 (이니셜 등) (메일주소, 연락처, 회사명 등이 포함되기도 한다) |
위의 내용은 일반적인 형태이다. 어느 정도 작은 틀에서는 얼마든지 생략, 변경이 가능하다.
(2) 목적에 따른 '첫 인사' 표현들
첫인사는 길고 장황하게 쓸 필요가 없다. 이메일을 목적을 명시하는 게 첫인사이기 때문에, 가능한 한 간단하고 짧으면서도 긍정적인 표현을 사용하자.
- Dear Mr. Kim, (김선생님께), 어느 정도 친분이 있다면, Dear Joe, 또는 Joe 등 이름으로 대체할 수도 있다. 또한, Hello, Mr. Kim으로도 쓸 수 있다.
- To whom it may concern: (담당자 귀하), 거래 관계가 있는 회사에 메일을 보내는데, 그 회사의 담당자를 모를 때, 아주 가끔씩 쓰는 표현이다. 단어처럼 외워두면 좋다.
- My name is Hong Kildong in the Quality team. (저는 품질팀의 홍길동입니다), 업무상 처음 이메일을 보내는 경우에 쓸 수 있다. 이름 외 자기의 소속도 같이 표현하면 상대방이 첫 문장과 함께 보내는 사람에 대해 파악하기가 쉽다.
- How's your business? (하시는 일은 어떠세요?), 일에 대한 안부를 물을 때, How are you doing? (어떻게 지내세요?), How is everything with you these days? (요새 어떻게 지내고 계신지요?), I hope everything is going well for you. (모든 일이 두루 평안하시기 바랍니다)
- Thank you for contacting me. (연락 주셔서 감사합니다), 첫인사로 자주 쓰는 표현이다.
- I'm so glad you had a great deal! (거래를 성사시키셨다니 다행입니다), 이메일 서두에 통상적인 안부 인사를 할 때 사용되는 표현 중의 하나.
- This is to inform you the result of the test. (시험 결과를 알려드리기 위해 메일 드립니다), 첫 인사할 때 서두에 이메일을 쓰는 목적 등을 나타날 때 자주 사용되는 표현이다.
- Ms. Jesicca introduced me to you. (제시카 씨가 저를 귀하께 소개했습니다), 제삼자에게 처음 이메일을 보낼 때 사용될 수 있는 표현.
- Mr. Park gave me your email address. (박선생님에게서 귀하의 이메일 주소를 전달받았습니다), 마찬가지로 소개를 받은 사람에게 처음 이메일을 보낼 때 사용할 수 있는 표현.
언뜻 생각하기에 첫 인사 부분이 아무렇지도 않게 느껴질 수 있지만, 의외로 영어 이메일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고 생각한다. 그렇다고 아주 어려운 부분이 아니기 때문에 업무에 사용될 만한 표현 몇 가지만 익혀서 자기 것으로 만들면 이후 이메일 작성 시 많은 시간이 단축될 수 있을 것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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